현지시간으로 26일 미국 동부 메릴랜드주(州) 볼티모어 항구 인근 ‘프랜시스 스콧 키’ 다리가 화물 컨테이너선 ‘달리’와 충돌하여 붕괴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프랜시스 스콧 키'는 미국 동부 볼티모어에 있는 가로길이 2.6㎞의 대형 교량이었는데요.
다행히도 충돌 직전 선원들의 외친 '메이데이'를 통해 대형 참사로 이어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1. 메이데이! 무슨 뜻인가요?
메이데이(Mayday)는 비상 상황이나 위급 상황에서 사용되는 국제 조난 신호 용어입니다.
-프랑스어로 ‘와서 나를 도와주시오’란 말인 브네 메데(venez m’aider)의 뒷부분 ‘m’aider’가 영어식으로 바뀐 것이죠. 항공 및 해양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며, 위험 상황에 처한 경우 구조나 도움을 요청하는 데에 쓰입니다.
-노동절(May day·5월 1일)과 구별하기 위해서 위험에 처했을 때 “메이데이! 메이데이! 메이데이!”라고 세 번 외친다고 합니다!
2. 메이데이를 활용한 영어 문장
Our ship is taking on water rapidly, mayday, mayday, mayday! We need immediate assistance!
우리 선박이 빠르게 침몰 중입니다. 메이데이, 메이데이, 메이데이! 즉각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Mayday! Mayday! Engine failure on Flight 123! Requesting emergency landing clearance.
메이데이! 메이데이! 비행기 123편에서 엔진 고장 발생! 긴급 착륙 승인을 요청합니다.
This is Captain Smith, mayday! We have lost control of the aircraft due to severe turbulence.
Requesting guidance.
이것은 스미스 대장입니다. 메이데이! 심한 난기류로 인해 비행기 제어를 잃었습니다. 안내를 요청합니다.
Mayday relay, mayday relay, mayday relay! Passing on distress call from vessel in distress, coordinates 45.678 N, 87.345 W.
메이데이 릴레이, 메이데이 릴레이, 메이데이 릴레이! 위급한 선박의 위급 상황을 전달합니다. 좌표는 북위 45.678, 서경 87.345입니다.
This is Coast Guard Station 17, receiving mayday call from fishing boat "Ocean Runner". Proceeding to coordinates to provide assistance.
이것은 해안 경비대 17번 스테이션입니다. 낚시 배 "오션 러너"의 메이데이 콜을 수신했습니다.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좌표로 이동 중입니다.
3. 다양한 구조 용어
SOS: 가장 잘 알려진 비상 신호로, 특히 해상 통신에서 사용됩니다.
1906년에 국제적으로 설정되었으며 모스 부호로 표현하기 쉬운 세 점, 세 대시 및 세 점(··· — — — ···)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전신 통신이 일반적이던 1920년대 초까지 전달과 인식이 쉽기 때문에 대표적인 조난 신호 역할을 하였습니다.
Pan-Pan: 이것은 해상 및 항공 분야에서 사용되는 다른 비상 신호입니다.
연료 고갈, 일부 설비 고장 등 도움이 필요한 긴급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것은 "breakdown"이나 "failure"를 의미하는 프랑스어 "panne(고장 난)"에서 유래되었습니다.
Securite: 주로 항로 위험, 날씨 상황 또는 기타 안전 문제에 대한 경고로 사용됩니다.
4. 메이데이의 대표적 사례
메이데이 콜의 대표적 사건은 미국 뉴욕에서 발생한 'US 에어웨이즈 1549편 불시착 사고' 즉 "허드슨 강의 기적(Miracle on the Hudson)"입니다.
2009년 1월 15일 뉴욕시 라과르디아 공항에서 출발해 노스캐롤라이나주 샬럿으로 향하던 US 에어웨이즈 1549편 에어버스 A320 N106US기가 새떼와의 충돌(버드 스트라이크)로 인해 엔진 2개가 동시에 작동하지 않고 추락하게 되는 위험천만한 사건이었습니다.
라 과르디아 공항으로 돌아가는 것도, 근처의 공항에 착륙하는 것도 고도가 너무 낮아 불가능한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기장이었던 체슬리 ‘설리’ 설렌버거 3세의 침착함과 빠른 판단력, 승무원들의 숙련된 움직임등을 통해 가장 가까운 허드슨 강에 비상 착륙하게 됩니다.
[실제 교신 내용]
설렌버거 기장: 메이데이, 메이데이, 메이데이. 여기는 캑터스 1539이다. 새와 충돌했다. 엔진 두 개 전부 다 추진력을 잃었고, 라과디아로 회항하겠다.
관제사: 알겠다. 라과디아로 복귀, 왼편으로 돌아 2-2-0 방향으로 향하라.
결과적으로 승객 150명 승무원 5명 전원이 생존한 기적과 같은 사건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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