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법 연구실

[영어 문법] I wish 가정법, as if 가정법 정리 (feat. 가정법 현재, 가정법 과거)

반응형

 

1. I wish 가정법 

 

 

"~하면 [이면] 좋으련만 

I wish (that) S' +  과거 (were, could +동사원형, 일반동사 과거형) 현재(일반동사 현재형)
과거완료 (had p.p, could have p.p.) 현재완료 (have pp)
과거미래 (would + 동사원형) 현재미래 (will 동사원형)

 

공식 1 (무시차) 

I wish (that) she were my partner now. 

그녀가 지금 나의 파트너라면 (얼마나 좋아.) 

 

I am sorry (that) she is not my partner now. 

나는 그녀가 지금 나의 파트너가 아니라서 유감이다. 

 

공식 2 (무시차)

I wished 10 years ago (that) she were my partner then. 

그녀가 10년 전 그때 나의 파트너였더라면 (얼마나 좋았겠어.)

 

I was sorry 10 years ago (that) she was not my partner then. 

나는 그녀가 그때 나의 파트너가 아니라서 10년 전에 유감스러웠다. 

 

공식 3-1 (유시차) 

I wish now that you had been my partner 5 years ago.

네가 5년 전에 나의 파트너였더라면 지금 얼마나 좋아. 

 

I am sorry now that you were not my partner 5 years ago. 

나는 네가 5년 전에 나의 파트너가 아니어서 지금 유감이야. 

 

공식 3-2 (유시차)

I wish now that you had been my partner since 2000. 

네가 2000년 이래로 나의 파트너라면 지금 얼마나 좋아. 

 

I am sorry now that you have not been my partner since 2000.

나는 네가 2000년 이래로 나의 파트너가 아니라서 지금 유감이야. 

 

공식 4 (유시차)

I wished 2 years ago that you had been my partner 5 years before. 

2년 전 기준 5년 전에 네가 나의 파트너였었더라면 좋았을 텐데.

 

I was sorry 2 years ago that you had not been my partner 5 years before.

나는 2년 전에 네가 그때 기준 5년 전에 나의 파트너가 아니어서 유감이었단다.

 

 

2. as if 가정법

 

"마치 ~하는 것처럼"

~ as if (=as though) S' +  과거 (were, could + 동사원형, 일반동사 과거형  현재(일반동사 현재형)
과거완료 (had pp, could have pp) 현재완료 (have pp)
과거미래 would + 동사원형 현재미래 (will 동사원형)

 

공식 1 (무시차) 

He talks as if he were rich now. 

그는 마치 자기가 지금 부유한 것처럼 말한다.

 

In fact he is not rich now.

실제 그는 지금 부유하지 않다.

 

공식 2 (무시차)

He talked last year as if he were rich then.

그는 지난해 그때 자기가 마치 부유한 것처럼 말했다.

 

In fact he was not rich then.

실은 그는 그때 부유하지 않았다.

 

공식 3-1 (유시차)

He talks now as if he had been rich 10 years ago.

그는 마치 그가 10년 전에 부유했던 것처럼 지금 말한다.

 

In fact he was not rich 10 years ago. 

실제 그는 10년 전에 부유하지 않았다. 

 

공식 3-2 (유시차)

He talks now as if he had been rich from birth.

그는 마치 그가 태어날 때부터 (지금까지) 부유한 것처럼 지금 말한다.

 

In fact he has not been rich from birth.

사실 그는 태어나서부터 (지금까지) 부유하지 않다.

 

공식 4 (유시차)

He talked  3 years ago as if he had been rich since 3 years before.

그는 3년 전에 그가 그때 기준으로 3년 전 이래로 부유해 왔었던 것처럼 말했다. 

 

In fact he had not been rich since 3 years before.

사실 그는 3년 전 기준 3년 전 이래로 부유해오지 않았었다. 

 

가정법 현재, 과거, 과거완료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영어 문법] 가정법 현재, 미래, 과거, 과거완료, 혼합 가정법

실제로 있지 않은 일을 있는 것처럼 가정하여 표현하는 어법으로서 가정의 정도에 따라 가정법 현재, 미래, 과거, 과거완료 그리고 혼합가정법 등 모두 다섯 가지로 대별된다. 해석은 대체로 "만

englishforest07.tistory.com

 

 

의대증원: 서울대보다 큰 지방의대 10곳 생긴다? (feat. 전국 의대 입결 순위)

지금까지 국내 의대 중 서울대 의대가 가장 정원이 많았는데요. 이번 증원으로 서울대보다 큰 지방의대 10곳이 생겨나게 됩니다. 1. 지방 10곳이 서울대 의대보다 정원이 많아져 서울대 의대 정원

englishforest07.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