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의고사 아카이브/이슈 영어

[이슈 영어] 트럼프 취임식 날짜와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알아보기

반응형

 

트럼프 취임식 날짜

 

 

목차 
1. 트럼프 대통령 취임식 일정
2. 미국 대선 절차와 일정
3. 트럼프의 말말말
4. 트럼프 당선이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1. 트럼프 대통령 취임식 일정

 

 

트럼프 대통령 취임식 일정 (내신 영어의 숲)

 

미국 대선에서 승리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식은 2025년 1월 20일입니다.

이로써 트럼프 대통령은 제47대 대통령으로 2번째 취임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트럼프는 재선에 실패했다가 다시 대통령에 당선된 최초의 대통령입니다.

또한 현재 78세로 최고령 당선인이 될 예정입니다.

 

 

 2. 미국 대선 절차와 일정

 

미국 대선 절차와 일정 (내신 영어의 숲)

 

 

미국 대선의 경우 선거인단을 확보해야하는 간접선거 방식입니다.

따라서 최종 개표 결과가 나오는 12월 11일에 주에 배정된 선거인단 명부가 확정됩니다.

이후 선거인단 투표가 12월 17일에 진행됩니다. 이날 주별로 선거인단이 해당 주 의회에 모여 투표를 진행하고, 각 주의 결과를 동월 25일까지 연방의회로 보내게 됩니다.

이 날은 상·하원 선거도 함께 치뤄지는데 새로 구성된 연방의회를 통해 2025년 1월 6일에 대선 투표를 집계하게 됩니다.

이때 538명의 선거인단 중 과반인 270명을 확보하는 후보가 승리를 확정짓게 됩니다.

 

 

 

 

 3. 트럼프의 말말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1기(2017년 1월~2021년 1월) 경험을 바탕으로 더 강력한 미국 우선주의 정책(America First)을 펼칠 예정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있는 공화당이 이미 상원 다수를 접수하였고 하원에서도 과반(218석) 이상이 유력합니다.

 

1) 독재자가 되고 싶다

트럼프 당선인은 지난 11월 6일 당선 수락 연설에서 “미국을 치유할 것이다. 미국의 모든 문제를 고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선거 때는 “취임 첫날에만 독재자가 되고 싶다”고도 했는데요.

제47대 대통령 취임식과 함께 몰아칠 ‘트럼프 스톰(폭풍)’에 미국은 물론 전 세계가 긴장하고 있습니다.

 

2) 취임식 첫날에 하고 싶은 것은?

워싱턴포스트(WP)가 트럼프 당선인의 연설문을 분석한 결과 그가 취임 첫날 하고 싶다고 제시한 공약은 총 41개였습니다.

1위: 교육 정책 2위: 이민 3위: 에너지 4위: 성소수자

 

3) 폭탄 과세 예고

취임 첫날 멕시코와 캐나다에서 수입하는 모든 제품에 25%의 관세를 물리는 행정명령에 서명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이는 멕시코와 캐나다, 두 나라가 마약(펜타닐) 유입과 불법 이민자들을 제대로 단속할 때까지 계속 유지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중국에 대해서도 마약(펜타닐)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모든 중국산 제품에다가 10%의 추가 관세를 매길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4. 트럼프 당선이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지금까지 미국과의 무역에서 한국은 지속적인 흑자를 기록해 왔습니다.

트럼프가 모든 국가 수입품에 전면적으로 10%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하였기 때문에 한국 수출 구조에 변화가 불가피합니다.

미국이 중국 제품에 추가 10% 관세를 부과하면 한국 GDP도 약 0.31% 감소하게 될 것이라고 한국개발연구원(KDI)이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중국의 보복성 대미 관세 부과로 인해 미국의 대중 수출이 10% 줄어들면 한국의 GDP는 약 0.04% 감소하는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특히 자동차, 2차 전지, 전자제품 등 한국의 주력 수출 품목이 타격을 입게 될 예정입니다. 한국은 수출 의존도가 매우 높은 경제 구조이기 때문에 산업 노동 시장에 한파가 예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