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법 연구실

[영어 문법] 관계대명사 what과 that의 차이점 그리고 의문사 what 구별하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관계대명사 what에 대한 모든 것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what의 정확한 의미, 사용법, 예문을 통해 영어 문법을 깊이 있게 이해해 보세요.

 

 

내신 영어의 숲

1. 관계대명사 what이란?

관계대명사 what은 앞에 선행사가 없는 독립적인 관계대명사로, "것", "무엇"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I know what you did."라는 문장에서 what은 "네가 한 것"이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자체에 선행사를 포함하고 있고, 명사절을 유도하여 문장에서 주어, 보어, 목적어 역할을 하지만 소유격은 없습니다. 

 

what =   the thing which [that]
the things which [that] 
that which 
those which 
-것(들)
  all that  -하는 전부 
  the man that 
the man which 
-하는 사람 

 

 

 

2. 관계대명사 what의 주요 용법

 

2.1 주어로 사용될 때

What은 문장의 주어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때 what이 이끄는 절이 문장의 주어 역할을 합니다.

예문: What you said made me happy. (네가 말한 것이 나를 행복하게 만들었다.)

 

2.2 목적어로 사용될 때

What은 문장의 목적어로도 사용됩니다. 이 경우, what이 이끄는 절이 문장의 목적어로 작용합니다.

예문: I understand what you mean. (나는 네가 의미하는 바를 이해한다.)

 

2.3 보어로 사용될 때

What은 보어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문: This is what I wanted. (이것이 내가 원했던 것이다.)

 

 

시험에 100% 나오는 관계대명사, 복합관계부사, 관계부사 심층 분석하기

 

 

 

[영어 문법] 관계사의 정의와 종류 (관계대명사, 복합관계부사, 관계부사)

관계사란?앞, 뒤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해 주는 접속사의 역할과 종속절에서의 대명사나 형용사 그리고 부사의 역할을 겸하는 말을 관계사라 하며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관계대명사 : who which

englishforest07.tistory.com

 

 

 

 

3. 관계대명사 what의 잘못된 사용 예시와 주의사항

관계대명사 what을 사용할 때 가장 흔히 발생하는 오류는 what과 that [which]를 혼동하는 것입니다.

What은 독립적인 관계대명사로, 항상 "것"이나 "무엇"이라는 의미를 포함하지만, that [which]는 선행사가 필요합니다.

 

잘못된 예문: I know which you want. (X)

올바른 예문: I know what you want. (O)

 

 

의문사 what과의 구별 

  특징 해석 주로 쓰이는 동사
의문대명사 what  의문사 포함 완전문 무엇, 무슨 ask, know, tell, wonder
관계대명사 what what + 불완전문 -것, -하는 사람  그 밖의 동사들

 

 

 

9월 모의고사 일정 바로 확인하기

 

 

 

[ebsi 고등] 2025학년도 6월 모의평가 총평 및 9월 모의고사 날짜 알아보기

1. 6월 모의고사 총평6월 모의고사 총평은 아래 글에 자세히 다루었으니 확인하시면 됩니다.  [ebsi 고등] 고3 6월 모의평가 경향분석, EBS-대교협 입시설명회 신청하기1. 총평 - 작년 수능과 비슷한

englishforest07.tistory.com

 

 

 

4. 관계대명사 what을 활용한 예문 모음

관계대명사 what의 사용법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예문을 살펴보겠습니다.

 

What I want is not money itself. (내가 원하는 것은 돈 그 자체가 아니다.)

 

Is this what you are looking for now? (이것이 당신이 지금 찾고 있는 겁니까?)

 

She is not what she was. (=used to be). = 그녀는 과거의 그녀가 아니다. 

 

What she does is amazing. (그녀가 하는 것은 놀랍다.)

 

I don't know what happened.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모르겠다.)

 

What they suggested was reasonable. (그들이 제안한 것은 합리적이었다.)

 

Parents and all my teachers have made me what I am. (부모님과 나의 모든 선생님들께서 지금의 내가 있게 해 주셨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