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법 연구실

[영어 문법] 관계대명사 what과 that의 차이점 그리고 의문사 what 구별하기

Ghost sniper 2024. 8. 9. 23:0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관계대명사 what에 대한 모든 것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what의 정확한 의미, 사용법, 예문을 통해 영어 문법을 깊이 있게 이해해 보세요.

 

 

내신 영어의 숲

1. 관계대명사 what이란?

관계대명사 what은 앞에 선행사가 없는 독립적인 관계대명사로, "것", "무엇"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I know what you did."라는 문장에서 what은 "네가 한 것"이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자체에 선행사를 포함하고 있고, 명사절을 유도하여 문장에서 주어, 보어, 목적어 역할을 하지만 소유격은 없습니다. 

 

what =   the thing which [that]
the things which [that] 
that which 
those which 
-것(들)
  all that  -하는 전부 
  the man that 
the man which 
-하는 사람 

 

 

 

2. 관계대명사 what의 주요 용법

 

2.1 주어로 사용될 때

What은 문장의 주어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때 what이 이끄는 절이 문장의 주어 역할을 합니다.

예문: What you said made me happy. (네가 말한 것이 나를 행복하게 만들었다.)

 

2.2 목적어로 사용될 때

What은 문장의 목적어로도 사용됩니다. 이 경우, what이 이끄는 절이 문장의 목적어로 작용합니다.

예문: I understand what you mean. (나는 네가 의미하는 바를 이해한다.)

 

2.3 보어로 사용될 때

What은 보어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문: This is what I wanted. (이것이 내가 원했던 것이다.)

 

 

시험에 100% 나오는 관계대명사, 복합관계부사, 관계부사 심층 분석하기

 

 

 

[영어 문법] 관계사의 정의와 종류 (관계대명사, 복합관계부사, 관계부사)

관계사란?앞, 뒤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해 주는 접속사의 역할과 종속절에서의 대명사나 형용사 그리고 부사의 역할을 겸하는 말을 관계사라 하며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관계대명사 : who which

englishforest07.tistory.com

 

 

 

 

3. 관계대명사 what의 잘못된 사용 예시와 주의사항

관계대명사 what을 사용할 때 가장 흔히 발생하는 오류는 what과 that [which]를 혼동하는 것입니다.

What은 독립적인 관계대명사로, 항상 "것"이나 "무엇"이라는 의미를 포함하지만, that [which]는 선행사가 필요합니다.

 

잘못된 예문: I know which you want. (X)

올바른 예문: I know what you want. (O)

 

 

의문사 what과의 구별 

  특징 해석 주로 쓰이는 동사
의문대명사 what  의문사 포함 완전문 무엇, 무슨 ask, know, tell, wonder
관계대명사 what what + 불완전문 -것, -하는 사람  그 밖의 동사들

 

 

 

9월 모의고사 일정 바로 확인하기

 

 

 

[ebsi 고등] 2025학년도 6월 모의평가 총평 및 9월 모의고사 날짜 알아보기

1. 6월 모의고사 총평6월 모의고사 총평은 아래 글에 자세히 다루었으니 확인하시면 됩니다.  [ebsi 고등] 고3 6월 모의평가 경향분석, EBS-대교협 입시설명회 신청하기1. 총평 - 작년 수능과 비슷한

englishforest07.tistory.com

 

 

 

4. 관계대명사 what을 활용한 예문 모음

관계대명사 what의 사용법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예문을 살펴보겠습니다.

 

What I want is not money itself. (내가 원하는 것은 돈 그 자체가 아니다.)

 

Is this what you are looking for now? (이것이 당신이 지금 찾고 있는 겁니까?)

 

She is not what she was. (=used to be). = 그녀는 과거의 그녀가 아니다. 

 

What she does is amazing. (그녀가 하는 것은 놀랍다.)

 

I don't know what happened.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모르겠다.)

 

What they suggested was reasonable. (그들이 제안한 것은 합리적이었다.)

 

Parents and all my teachers have made me what I am. (부모님과 나의 모든 선생님들께서 지금의 내가 있게 해 주셨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