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법 연구실

[당신이 알아야 할 영어 문법] 영어 5형식의 모든 것

Ghost sniper 2024. 1. 30. 11:51
반응형

내신 영어의 숲 5형식 문장

제 5형식 

형태: S + Vt(불완전 타동사) + O + OC(목적격보어)

 

제 3형식의 S+ Vt + O 구문과는 달리 외형적으로는 S + Vt + O의 형태이나 문장이 불완전하여 O의 동작이나 상태를 보완해 줄 필요가 있는 불완전타동사가 이끄는 문형이다. 

O와 OC의 사이에는 의미상 S + V의 관계가 성립된다.

 

 

1. OC(목적격 보어)가 명사, 명사구, 명사절인 경우 

The Americans called him Ike. 미국인들은 그를 Ike라고 불렀다.

The Koreans elected him the 10th President. 한국인들은 그를 제10대 대통령으로 선출하였다. 

What has made you what you are? 무엇이 당신의 오늘이 있게 했습니까?

 

2. OC(목적격 보어)가 형용사, 형용사구인 경우 

Keep all the windows open. [openly] 모든 창문들을 열어 두세요.

What makes you happiest every day? 무엇이 매일 당신을 가장 행복하게 합니까?

He found the novel very difficult [difficulty] to understand. [5] 

-> He found the lost novel very difficultly. (= with great difficulty) [3] 

 

The disaster left few alive. 그 재난에 살아남은 자가 거의 없었다. 

They beat the boy black and blue. 그들이 그 소년을 때려서 멍들게 했다.

He found himself in an awkward dilemma. 그는 자신이 난처한 궁지에 처해 있음을 알았다.

 

3. OC(목적격 보어)가 as(전) + 목적어인 경우 

No one regarded him as their leader. 아무도 그를 그들의 지도자로 간주하지 않았다. 

Don't treat her as a mere child. 그를 단지 아이로만 취급하지 마세요.

We always referred to him as "the blockhead". 우리는 늘 그를 얼간이라고 일컬었다. 

 

4. OC(목적격 보어)가 to be + 명사구, 형용사구인 경우 

I found him (to be) dishonest. 나는 그가 부정직하다는 걸 알았다.

We believe her (to be) too talkative. 우리는 그녀가 지나치게 수다스럽다고 믿고 있다. 

His family consider me (to be) their benefactor. 그의 가족은 나를 그들의 은인으로 여기고 있다. 

We feel his suggestion to be unwise. 우리는 그의 제안이 현명치 못하다고 느끼고 있다.

 

 

5. OC(목적격 보어)가 부정사인 경우 

I asked him to help us with no condition. 나는 그에게 아무런 조건 없이 우리를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They didn't allow us to join them. 그들은 우리가 그들과 합류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 

What he said caused him to commit suicide. 그녀가 말한 것이 그로 하여금 자살토록 야기시켰다.

 

6. OC(목적격 보어)가 분사인 경우 

You must not keep ladies waiting. 너는 숙녀를 기다리게 해서는 안 된다. (keep)

The policeman caught him stealing a book. 경찰이 그가 책 훔치는 것을 붙잡았다.

They kept us seated [informed]. 그들은 우리를 계속 앉아 있게 했다.

Don't leave anything undone. 무엇이든 하지 않은 채로 내버려 두지 마라.

 

7. Vt가 사역동사인 경우 

We can't make a horse drink water, but we can make a student study. 우리는 말로 하여금 억지로 물을 마시게 할 수 없다, 그러나 학생을 공부하게 할 수는 있다.

What made you come here? 너는 무엇 때문에 여기에 왔니?

What time will you have him come here? 당신은 그를 몇 시에 이곳에 오게 할 겁니까?

My wife would not let me meet her friend. 나의 아내는 한사코 내가 그녀의 친구 만나기를 허락지 않았다.

She helped me (to) find this job. 그녀는 내가 이 직업을 찾는데 도와주었다. 

 

8. Vt가 지각동사인 경우 

When did you see her go out of the house? <동작의 완료 표시>(끝까지 본 것) 너는 언제 그녀가 집 나가는 것을 보았니?

When did you see her going out of the house? <동작의 진행 표시> (하고 있는 것을 본 것) 

When did you see her being scolded by her teacher? <o와 oc의 관계가 진행 수동> 너는 언제 그녀가 그녀의 선생님한테 꾸중 듣는 것을 보았니?

 

We heard Susan call his name. 우리는 Susan이 그의 이름을 부르는 것을 들었다.

We heard Susan calling his name. 

We heard his name called by Susan. 우리는 Susan에 의해서 그의 이름이 불려지는 것을 들었다.

 

 

<ebsi 고등 EDT 학습유형진단 무료 검사>

https://englishforest07.tistory.com/240

 

[2025 수능대비] ebsi 고등 EDT 학습유형진단 무료검사 해보기

현대 교육에서 학습은 이전보다 더욱 다양하고 맞춤화된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학생 한 명 한 명의 개별적인 학습 스타일과 특성을 이해하고 고려하는 것은 더 나은 학습 경험을 제공

englishforest07.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