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2025학년도 영어 영역 출제 경향
2. 세부 출제 경향
3. EBS 교재와 연계성 분석
4. 문제 난이도
1. 2025학년도 영어 영역 출제 경향
※ 출제 경향 특징 2가지
작년 수능보다 쉽게 출제되어 공교육 중심의 출제 기조 유지
신유형 없이 EBS 연계 정책을 충실히 반영하여 50% 이상 연계 출제
영어영역은 작년과 마찬가지로 듣기 17문항, 읽기 28문항으로 출제되었습니다.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필요한 영어 사용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와 같이 네 영역에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한 문항이 출제되었습니다.
서술 및 글의 전개 방식이 공교육과 연계성이 높았고 함축적이고 은유적인 표현을 문맥에 맞게 파악해야 하는 문항을 구성해서 변별력을 확보한 것으로 보입니다.
EBS 수능 연계교재(수능특강, 수능완성)와는 55.6%(25문항)의 연계율을 보였습니다.
연계 내용
대화/담화 재구성, 소재, 그림 및 도표 활용 문항 : 14문제
지문, 도표, 안내문 문항 : 11문제
변별력 문제
33,34번(빈칸 추론), 37번(글의 순서), 39번(문장 삽입), 42번(어휘 추론) 등
작년 수능보다 쉽게 출제되었고 킬러문항은 배제되었지만 지문을 끝까지 정확하게 이해해야 풀 수 있는 문항들을 출제하여 변별력을 확보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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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세부 출제 경향
다음 내용은 ebsi 홈페이지에서 참고한 내용입니다.
1) 듣기 및 말하기
작년 수능 및 올해 9월 모의평가와 문항 수는 동일하였고(17문항), 유형 역시 그대로 유지되었다.
듣기·말하기 영역의 17개 문항 중 듣기 문항이 12개, 간접 말하기 문항이 5개 출제되었다. 듣기 문항은 대화나 담화의 목적, 의견, 요지에 대한 추론적·종합적 이해력을 평가하는 문항이 3개, 그림이나 대화·담화 내용 일치, 언급되지 않은 것, 지불할 금액 등과 같은 사실적 이해를 평가하는 문항이 7개, 그리고 1담화 2문항 한 세트의 복합 이해 문항이 출제되었다. 간접 말하기 문항은 짧은 대화의 응답 2문항과 긴 대화의 응답 2문항, 상황에 적절한 말 1문항이 출제되었다. 17개 문항 중 14개가 EBS 수능 교재와 연계되어 출제되었으며,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의 대화 및 담화를 제시함으로써 수험생의 듣기 시험 부담을 완화하고자 하였다.
2) 어법 및 어휘
작년 수능 및 올해 9월 모의평가와 마찬가지로 어법 1문항, 어휘 2문항이 출제되었으며, 어법(29번) 문항과 어휘(30번, 42번) 문항은 모두 밑줄 친 부분 중 잘못 사용된 것을 찾는 유형으로 출제되었다.
어법(29번) 문항은 동사의 형태, 주어·동사 수일치, 분사구문, 강조구문, 관계대명사 등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 어법 요소에 대한 이해력을 평가하는 문항으로 출제되었다.
어휘 문항은 전체적인 글의 흐름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토대로 문맥에 적절하지 않은 어휘를 고르는 문항으로 밑줄 친 선택지 어휘 중 정답에 해당하는 어휘의 수준은 다소 평이했다.
정답인 어휘가 대부분 친숙하고 맥락상 유추가 어렵지 않아, EBS 연계교재를 성실히 공부하고 학교 수업에 충실히 임한 수험생이라면 정답을 찾는 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3) 읽기 및 쓰기
이번 모의평가에서는 관념적이거나 추상적인 소재보다 대체로 친숙한 소재를 활용한 지문이 사용되었으나 글의 전체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풀 수 있는 문항과 함축적이고 은유적인 표현을 문맥에 맞게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는 문항 등을 출제해서 변별력을 확보하였다. 읽기 문항은 대의를 파악하는 문항 유형(목적, 심경 변화, 주장, 함축적 의미 추론, 요지·주제·제목 파악)이 7개, 도표와 실용문을 포함하여 세부 정보를 파악하는 문항 유형(내용 일치·불일치)이 4개 출제되었다. 또한, 빈칸 추론 유형 4개, 간접 쓰기 유형 6개(무관한 문장 1문항, 글의 순서 2문항, 문장 삽입 2문항, 요약문 1문항), 그리고 1지문 2문항 장문 독해와 1지문 3문항 장문 독해가 한 세트씩 출제되었다. 1지문 2문항은 작년 수능 및 올해 9월 모의평가와 마찬가지로 제목 추론과 어휘 문항으로 구성되었고, 1지문 3문항은 가족관계와 관련된 평이한 수준의 지문이 제시되었다. 문항 유형은 전반적으로 새로운 유형 없이 작년 수능 및 올해 9월 모의평가의 유형을 그대로 따랐고, 인문, 사회, 과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글감이 고루 출제되었다.
3. EBS 교재와 연계성 분석
목적 | 수능특강 영어듣기/p.193/27강 5번(할 일) |
의견 파악 | 수능특강 영어듣기/p.62/10강 1번(내용 일치) |
요지 파악 | 수능완성 영어/p.84/실전 모의고사 1회 15번(상황에 적절한 말) |
그림 내용 일치 | 수능완성 영어/p.150/실전 모의고사 5회 4번(그림 내용 일치) |
할 일 | 수능특강 영어듣기/p.63/10강 4번(내용 일치) |
숫자 정보 | 수능특강 영어듣기/p.175/실전 모의고사 3회 4번(그림 내용 일치) |
이유 | 수능특강 영어듣기/p.144/20강 8번(내용 불일치) |
언급 유무 | 수능특강 영어듣기/p.11/1강 4번(목적) |
내용 불일치 | 수능특강 영어듣기/p.46/7강 2번(이유) |
도표 | 수능완성 영어/p.134/실전 모의고사 4회 10번(도표) |
짧은 대화의 응답 | 수능완성 영어/p.82/실전 모의고사 1회 5번(할 일) |
긴 대화의 응답 | 수능완성 영어/p.83/실전 모의고사 1회 9번(내용 불일치) |
긴 대화의 응답 | 수능완성 영어/p.100/실전 모의고사 2회 8번(언급 유무) |
긴 대화의 응답 | 수능완성 영어/p.150/실전 모의고사 5회 5번(할 일) |
목적 | 수능특강 영어듣기/p.69/11강 4번(도표) |
심경 변화 | 수능특강 영어듣기/p.196/27강 15번(상황에 적절한 말) |
요지 | 수능특강 영어/p.168/31강 1번(요지) |
주제 | 수능특강 영어/p.202/Test 2 15번(주제) |
도표 | 수능특강 영어/p.218/Test 3 9번(도표) |
내용 불일치 | 수능완성 영어/p.115/실전 모의고사 2회 43∼45번(1지문 3문항) |
실용문 | 수능완성 영어/p.84/실전 모의고사 1회 12번(짧은 대화의 응답) |
실용문 | 수능특강 영어듣기/p.62/10강 2번(내용 일치) |
1지문 3문항 | 수능완성 영어/p.10/1강 2번(심경) |
4. 문제 난이도
올해 수능은 작년 수능(2024학년도 수능)보다 쉽게 출제가 되었습니다.
듣기 및 말하기 영역의 경우, 3점 문항으로 출제된 문항 모두가 간접 말하기 유형으로, 작년 6월부터 수능까지 3점으로 출제되었던 숫자 정보(6번) 문항 대신 짧은 대화의 응답(12번) 문항이 3점 문항으로 출제되었습니다.
다수의 문항이 EBS 듣기 문항의 소재와 연계되었을 뿐만 아니라, 친숙한 소재와 적절한 수준의 어휘가 사용되었습니다.
어법(29번) 문항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 어법 요소에 대한 이해력을 평가하는 문항으로 까다롭지 않게 출제되었으며, 어휘 문항 중 30번 문항의 경우 선택지로 제시된 밑줄의 어휘 난도가 평이하여, 지문의 흐름을 파악하며 읽어나간 수험생이라면 정답 찾기가 어렵지 않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42번 문항은 지문을 끝까지 다 읽고 세부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정답을 찾을 수 있다는 점에서 변별력 높은 문항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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