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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교재 아카이브/ebsi 고등

고교학점제 수강신청, 전면 시행 일시 알아보기(feat. 공동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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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부터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고 전면 시행되는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의 선택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활기찬 교실을 만들겠다는 취지입니다. 하지만 각 과목 평가 방식이 갑자기 바뀌게 되어 혼란 가운데 있습니다.

오늘은 고교학점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교학점제란?

 

고교학점제란?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하는 제도

 

1) 자신의 진로에 맞는 과목을 선택하여 수업에 참여

2) 목표한 성취 수준에 도달한 경우 과목 이수

 

지금까지 고등학생들은 성취 등급에 상관없이 과목을 이수하였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학생이 목표한 성취 수준에 충분히 도달하였다고 판단하는 경우에 과목 이수를 인정해 줍니다.

 

3) 누적 학점에 도달해야 졸업

 

기존 고등학교에서는 출석 일수로 졸업 여부를 결정하였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누적된 과목 이수 학점이 졸업 기준에 이르렀을 때 졸업이 가능하게 됩니다.

 

 

 

 

 

2. 고교학점제가 필요한 이유

 

 

1) 학생 맞춤형 교육을 통한 흥미 유발!

획일적인 교육을 통해서는 학생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유발하기 어렵습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는 진정한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실현함으로써 학생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기 위해 필요합니다.

 

2)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서 자신의 진로를 자기 주도적으로 탐색 및 개발!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에게 필요한 배움이 무엇인지를 찾게 함으로써 진로 개척 역량과 자기 주도적 학습 습관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3) 학생들의 다양성 지원!

학습의 속도가 다르고 학습의 목표도 다른 학생들을 수직적으로 서열화하는 것은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저하시킵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가진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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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고교학점제 운영방식

 

출처: 교육부 홈페이지 캡쳐

 

교육과정  학교에서는 우선 학습자의 과목 선택권이 보장되는 학점 기반의 교육과정을 편성합니다.
수강신청 학생의 학업 설계 결과와 수요 조사를 반영하여 개설이 가능한 과목을 확정하고, 학생은 개설된 과목중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개인 시간표를 작성합니다.
수업 개인시간표에 따라 수업에 참여합니다.
이수/미이수 교사는 석차보다는 학생이 성취 기준에 어느 정도 도달했는가를 평가함으로써 학생의 과목 이수 여부를 결정합니다.
학점취득 학생은 이수한 과목에 대한 학점을 취득하게 됩니다.
졸업  누적 학점이 졸업 기준에 도달하면 고등학교를 졸업하게 됩니다.

 

 

 

 

 

 

 4. 고교학점제 시작 시기

 

고교학점제는 2022년 특성화고 도입 및 전체 일반계고에 대한 제도 부분도입(신입생부터 적용)을 거쳐 2025년부터 전체 고등학교에 본격 시행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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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 수강신청 프로그램

고교학점제 수강신청 프로그램 회원가입 서비스입니다. 회원유형을 선택해 주세요. 만 14세 미만은 한시적으로 가입하실 수 없습니다.

www.hscredit.net

 

 

 

5.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학생이 희망하는 과목을 최대한 개설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수강을 희망 학생이 적거나 교사 수급이 어려운 과목의 경우에는 단일 학교에서 수업을 개설하기가 어렵습니다.

이처럼 단위학교에서 개설이 어려운 소인수·심화 과목 등을 학교 간 연계 및 협력을 통하여 운영하는 교육과정을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이라고 합니다.

 

 

공동교육과정 사이트 바로가기

 

 

 

 

 

 

1) 운영목적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은 학생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배우고 싶어 하는 과목을 배울 수 있도록,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최대한 보장해 주기 위한 제도입니다.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은 교사 수와 학생 수가 적은 소규모 고등학교 소속의 학생들도 원하는 과목을 최대한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거점형 거점 학교에서 과목을 개설하여 지역 내 고등학교에 개방
학교 연합형 2~4개 인접학교가 협의하여 학교 내 미개설 과목을 상호 분배하여 공동 개설하고 연합 학교 학생에게만 개방 
일반고 간 연계형  수요가 적어 단일 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과목을 중심으로 인근 학교가 모여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일반고-특성화고 연계형 직업 교육을 희망하는 일반고 학생을 대상으로 특성화고의 직업 교육 프로그램 수강 기회 제공 다양한 보통 교과 수업을 희망하는 특성화고 학생을 대상으로 일반고에 개설된 수업 수강 기회 제공
일반고-특목고 연계형 특목고에 개설되지 못한 보통교과 수업을 희망하는 특목고 학생을 대상으로 일반고에 개설된 수업 수강 기회 제공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수업을 수강하는 여러 학교 소속의 학생들이 한 장소로 이동하여 대면 수업 진행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수업을 수강하는 여러 학교 소속의 학생들이 온라인 상에 모여 실시간∙쌍방향 온라인 수업 진행

 

 

 

 

 6. 진로 및 적성 정보

 

고교학점제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합니다. 아래에 소개한 사이트와 자료를 통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기 위한 도움을 받아 보세요.

 

진로정보망 커리어넷 

 

커리어넷 진로심리검사

커리어넷에서 진로심리검사를 실시했습니다.

www.career.go.kr

 

워크넷 

 

워크넷 - 구인/구직

인천 중구|인천 부평구|인천 계양구|인천 서구|인천 강 / 2024.11.06 스크랩

www.work.go.kr

 

창의인성교육넷(한국과학창의재단)

 

크레존

크레존은 대한민국의 다양한 창의체험 정보와 창의인성교육 전문자료를 모두 접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www.crezone.net

 

꿈길(교육부)

 

꿈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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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ggoomgil.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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