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교재 아카이브/ebsi 고등

[ebsi 고등] 2025 수능대비 영어 공부 전략 (feat.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반응형

여러분들의 수능 영어 1등급을 위해서 2025 수능대비 영어 분석 전략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대수능 영어 학습 방법 안내를 참고하였습니다.

 

 

 

1. 시험의 성격 

영어 영역의 시험고등학교 영어와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달성 정도와 일상생활에 필요한 실용 영어 사용 능력 및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필요한 영어 사용 능력을 평가한다.

 

2. 평가 목표 

 

1) 중심 내용 파악

중심 내용 파악 능력이란 대화·담화를 듣거나 글을 읽고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추론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화·담화 또는 글의 주제, 요지, 제목 등을 이해하고 추론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2) 세부 정보 파악

세부 정보 파악 능력이란 대화·담화나 글에 제시된 특정 정보를 사실적이고 정확하게 이해하는 능력으로서, 대화·담화나 글의 내용 일치/불일치, 그림·도표 등의 시각 자료와의 일치/불일치, 화자의 할/한 일, 부탁할/한 일, 숫자 정보나 기타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3) 함축적 의미 추론

함축적 의미 추론 능력이란 지문의 전체 내용에 비추어 밑줄 친 표현이 의미하는 바를 추론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4) 맥락 파악

맥락 파악 능력이란 대화·담화를 듣거나 글을 읽고 말하는 이나 글쓴이의 의도나 목적 등을 파악하는 능력으로서, 말하는 이나 글쓴이의 목적, 의견, 주장 그리고 글의 분위기나 등장인물의 심경 등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글에서 빠진 정보(단어, 구, 절, 문장, 연결어)를 글의 내용에 의거하여 추론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5) 간접 말하기

간접 말하기 능력이란 가상의 의사소통 상황에 대한 대화나 담화를 듣고 전체적인 맥락과 의사소통 상황을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응답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6) 간접 쓰기

간접 쓰기 능력이란 글의 전체적인 맥락과 문장 간의 논리적 흐름을 파악하여 가상의 글쓰기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읽기 자료를 통해 흐름에 무관한 문장이나 주어진 문장의 적합한 위치 파악, 글의 순서 파악, 그리고 문단을 요약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7) 언어형식·어휘

언어형식·어휘 능력이란 글의 전체적인 의미나 문장 간의 의미적 관련성을 통하여 언어형식의 적합성이나 어휘의 적합성을 파악하는 능력으로서, 문맥에 따른 언어형식이나 어휘의 정확성 파악 및 지칭 추론 등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3. 학습 방법

1) 제목

-제목을 추론하는 문항은 글의 전반적인 내용이나 부분적인 세부 정보를 통해 정답을 찾기에는 난도가 높은 문항 유형이므로 글의 중심 내용을 모두 아울러서 표현한 정답을 추론하기 위한 연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교과서를 통해 다양한 주제의 글을 접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철학, 종교, 역사, 환경, 자원, 과학, 스포츠, 음악, 미술, 교육, 진로, 인문학, 컴퓨터, 미디어, 의학, 진로 등에 관한 다양한 주제와 소재를 다룬 글에 관심을 가지고 읽으면서 각 중심 소재별로 글이 어떤 방식으로 작성되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 교과서에 제시된 단원의 제목이나 각 문단의 소제목을 지운 뒤 스스로 제목을 작성해 보고 원래 교과서에 제시된 제목과 자신이 만든 제목을 비교해 보는 활동도 도움이 된다.

 

2) 빈칸 추론

빈칸 추론 문항은 일반적으로 학술적 지문이 주로 사용되므로 단순하고 기계적인 문제 풀이 요령만으로는 정답을 찾기 어려우며, 평상시 지문 전체의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읽어 나가면서 지문의 핵심 소재와 그와 관련된 주제 및 요지를 파악하는 연습을 충실히 해야만 해결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평소 다양한 소재와 주제의 학술적 지문을 읽고 이해하는 학습이 필요하다.

영어Ⅰ과 영어Ⅱ에서 제시되고 있는 여러 기초 학술적 지문을 충실히 학습한 후,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와 주제의 글로 학습 범위를 확장하여 글을 읽고 이해하는 연습을 충실히 하도록 한다.

 

-더불어, 빈칸이 되는 부분은 해당 지문에서 정답과 밀접하게 관련된 단서 또는 근거가 되는 부분일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글을 읽어 나가면서 빈칸의 단서 또는 근거가 되는 부분을 찾아 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빈칸에 들어갈 말을 추론해 보는 연습도 효과적이다.

 

3) 함축적 의미 추론 

-밑줄 친 부분의 함축적인 의미를 추론하는 문항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글의 중심 내용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이후 밑줄 친 부분의 표면적인 의미가 전체의 맥락에서 어떤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구체적 학습 전략이 필요하다.

기본적으로는 영어Ⅰ과 영어Ⅱ의 다양한 주제와 소재의 독해 지문들을 읽어보고 글의 중심 내용을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지문의 비유적이거나 비명시적인 표현이 표면적으로 가지고 있는 의미와 맥락 안에서의 가지게 되는 함축적인 의미를 구분하여 이해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은 학습 방법이다.

 

4) 글의 순서

-본 문항 유형과 간접 쓰기는 글의 종합적 이해 능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비교적 어려운 유형에 속한다.

이 유형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글의 중심 내용 파악뿐만 아니라 문장 간의 논리적 관계, 글의 통일성과 일관성, 그리고 응집성을 이해하는 학습과 더불어 이를 바탕으로 평상시 한 단락 이상의 영어 글쓰기 연습을 충실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비교, 예시, 대조, 열거, 인과 등의 전개 구조로 이루어진 다양한 학술적 내용의 글을 평소 자주 접하고 이해하는 학습이 도움이 된다.

이와 같은 구조로 이루어진 좋은 글을 읽으면서 하나의 중심 내용에 대해 글의 통일성과 일관성을 염두에 두고, 글이 어떻게 전개 되는지를 확인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더불어, 글의 논리적 구성을 위해 사용되는 대명사, 지시사, 연결사 등의 언어 장치들의 쓰임에 대해 학습한 후, 이를 활용한 한 단락 수준 혹은 그 이상의 글쓰기, 이어지는 단락 작성해 보기, 한 단락의 글을 읽고 요약문 작성해 보기 등의 학습을 꾸준히 실시하는 것이 간접 쓰기 유형을 준비하는 데 효과적이다.

 

5) 어휘

-어휘 문항 유형은 문맥에 알맞은 어휘를 사용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어휘 문항 유형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소재의 글을 읽으며 글의 전체적 흐름을 빠르게 파악하여 어휘의 의미를 유추하되, 어휘의 다양한 쓰임과 의미까지 고려해서 문맥에 가장 적절한 의미를 생각해 보는 연습이 가장 효과적이다.

 

-영어Ⅰ과 영어Ⅱ에서 제시하고 있는 수준의 어휘 학습이 되어야 하겠다.

특히 동의어, 반의어, 파생어, 철자 혼동 어휘에 대한 기본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어휘의 의미를 많이 암기하는 것에만 그치지 말고, 글의 전체적인 흐름, 다시 말해 글의 논지를 염두에 두고 문맥에 적절한 어휘의 의미를 추론하는 연습이 중요하다. 문맥 속에서 적절한 어휘를 추론할 때, 앞뒤 문장의 논리적인 관계에 주목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4. 수능-EBS 연계 방식 및 유형

 

영어 영역의 연계 문항은 모두 간접 연계 방식을 사용하여 출제하고 있으며, 간접 연계 방식은 다음의 2가지 유형을 활용하고 있다. 각 유형별 특징을 적절하게 이해하고 학습하는 것이 수능 영어 영역을 효율적으로 대비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하에서는 간접 연계 방식의 2가지 유형의 특징과 사례를 제시한다.

 

1) 핵심 제재·논지 활용 유형

핵심 제재·논지 활용 유형은 수능-EBS 연계 교재의 지문과 주제, 요지, 소재가 유사한 지문을 활용하여 문항을 개발하는 방법이다.

 

출처: ebsi 홈페이지

 

출처: ebsi 홈페이지

 

 

2023학년도 수능 영어 33번 문항2023학년도 수능-EBS 연계 교재 중 수능완성 영어의 110쪽 33번 지문과 유사한 소재의 지문을 활용하여 빈칸을 추론하는 문항으로 개발한 것이다.

수능완성 영어에 수록된 지문은 인간의 체온 조절 방식과 유사한 꿀벌의 벌집 온도 조절 방식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한편, 2023학년도 수능 영어 33번은 꿀벌의 개체들이 특정한 정보에 반응해 자신들의 행동을 변화시켜 그 군체가 투입해야 하는 노동력을 조절하게 한다는 내용의 글이다.

두 개의 지문은 ‘꿀벌’ 라는 공통의 소재를 갖고 있다. 이러한 유형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EBS 연계 교재 지문의 주제, 요지, 소재와 유사한 다양한 글을 읽고 해당 주제, 요지, 소재의 글에서 자주 사용되는 표현과 어휘를 학습할 필요가 있다.

 

2) 자료 활용 유형

자료 활용 유형은 수능-EBS 연계 교재에서 사용된 시각 자료(그림 또는 도표 등)를 활용하여 문항을 개발하는 방법이다.

 

 

2023학년도 수능 영어 4번 문항2023학년도 수능-EBS 연계 교재 중 수능특강 영어 듣기의 34쪽에 수록된 2번 문항의 그림을 활용하여 개발한 것이다.

수능특강 영어듣기에 수록된 문항은 대화를 듣고 대화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부분을 그림에서 고르는 유형이다.

 

2023학년도 수능 영어 4번은 EBS 연계 교재 문항의 그림과 유사하며 지난 주말에 하이킹을 갔던 국립공원에서 찍은 사진에 대한 두 사람 간의 대화를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유형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EBS 연계 교재에서 그림에 제시된 주요 표현을 학습하고, 제시된 대화 또는 담화에서 묘사된 사항과의 일치 여부를 판단하는 연습을 할 필요가 있다.

 

5. 2025 수능특강 영어와 영어독해의 차이 

아래 링크에 세부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https://englishforest07.tistory.com/283

 

[ebsi 고등] 2025 수능특강 영어와 영어독해의 차이?(feat.EBS연계율)

지난주부터 2025 수능대비 수능특강 영어 교재가 출시되었습니다. 수능이 280일 남은 시점에서 수능특강 영어와 수능특강 영어독해의 차이점과 어느 것을 먼저 해야 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지

englishforest07.tistory.com

 

반응형